충격…튀르키예 다음 대지진은 일본?? 규모 8~9 사이의 대지진 일어날 확률 70%!!! 이 지진이 더 무서운 이유

안타깝게도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덮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현재 2만명을 넘어섰습니다.

AFP통신은 시리아 현지 정부 관계자들과 의료진을 인용해 시리아에서만 2992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는데요.

이번 지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 두 나라에서 사망한 이들만 최소 1만2049명인데요.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 지역 주민 대다수가 지진에 취약한 건물에 거주하고 있다”며 “최근 강진은 산사태와 같은 2차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데요.

튀르키예 지진은 워낙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전역에서도 충격이 측정될 정도로 위력이 강했는데요.

이번 지진은 튀르키예 북부를 관통하는 북아나톨리아 단층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밝혀졌습니다.

1939년 규모 7.8의 강진이 튀르키예 동부를 강타했는데요.

3년 뒤인 1942년에는 규모 7.0, 1943년과 1944년에는 규모 7.5와 7.6, 1957년과 1967년에는 규모 7.1과 7.3의 강진이 단층을 따라 계속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1999년에는 이스탄불 바로 인근인 이즈미트에서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했는데요.

지진 전문가들은 다음 강진은 인구 1천5백만 명 대도시인 이스탄불이 될 확률이 높다고 말했는데요.

튀르키예 북부의 연쇄 지진은 앞서 발생한 지진 에너지가 서쪽으로 전달돼 발생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강진이 워낙 강하다 보니 주변에 잠자고 있던 단층도 깨우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이스탄불 주변의 단층에도 지진 에너지가 더해 더 위험해졌다고 말하는데요.

여기서 더해 더욱 충격적인 내용이 밝혀졌습니다.

일본의 수도권 지역 역시 대지진이 임박했다는 분석인데요.

일본 같은 경우는 환태평양조산대에 들어가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에너지들이 축적되어 지진 다발 지역입니다. 화산도 많은 지역인데요.

최근에 2011년도에 동일본 대지진에서 규모 9.0의 강진이 있었습니다. 대지진이었는데요.

그로 인해 쓰나미 피해가 있었는데 원래 일본 지진학자들은 그 지역을 주목한 게 아니었습니다. 도쿄 아래쪽을 주목했었습니다.

도쿄 아래쪽 해구 쪽에서 강한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 규모 7 정도의 강한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었는데요.

그래서 굉장히 주의 깊게 그 부분을 보고 있었는데 동일본 지역에서 해저 지진이 발생한 것이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 같은 경우는 에너지가 계속해서 쌓이고 있는 지역이고 언제 강한 지진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은 지역입니다.

그런데 일본 지진학자들은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나기 전에 일본의 난카이 해곡 쪽에 굉장히 강한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주목했는데요.

일본은 이곳에서 30년 안에 규모 8에서 9 사이의 대지진이 일어날 확률이 70% 이상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런 지진이 발생할 경우 일부 정부가 예측한 쓰나미의 위력은 일본 남부의 고치와 시즈오카현에 30m가 넘는 쓰나미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이 쓰나미는 눈앞에서 나는 지진이라 대피할 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더욱 무섭습니다.

일본 정부가 예측한 최대 사망자는 32만 명인데요.

또한 이 지진은 도쿄 등 수도권 등 대도시를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도쿄만 남쪽의 사가미 해구입니다.

이곳은 유라시아판과 태평양판, 필리핀판과 북미판이 충돌하고 있는 곳인데요.

도심의 건물이 무너지고 열차가 탈선하는가 하면 도쿄는 거대한 불길에 휩싸일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규모 7~9의 강진이 30년 안에 도쿄를 강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일본의 대지진은 일본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닌데요.

바로 옆 나라인 대한민국에도 강력한 충격파가 전달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한반도 지각에서 발생 가능한 최대 지진은 규모 7 내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진 발생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고 발생 가능한 최대 지진이 임박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밝혔는데요.

한국도 강진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단층 조사와 내진 대책을 서둘러야 할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