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 2022년 한국의 가장 큰 외교적 수혜 국가는 폴란드가 아닐까 합니다.
폴란드의 적극적인 한국 무기 수입으로 인해 한국은 역대 최고 무기 수출액을 기록했고 이는 폴란드 주변 다른 국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단순히 숫자로 환산할 수 없는 엄청난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이처럼 한국과 폴란드는 서로 많은 걸 얻어간 2022년 한 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실 무기 수출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인들에게 폴란드는 그렇게 친숙한 국가는 아니었습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처럼 관광지가 발전한 나라도 아니고, 한국과 그렇게 큼지막한 교류가 있는 나라도 아니었기 때문인데요.
이는 폴란드 국민들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폴란드 국민들 역시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를 계기로 한류 문화가 본격적으로 폴란드에도 전파되기 시작하고, 여기에다가 추가적으로 한국 무기까지 이름을 알리면서 이제 폴란드 국민들 중에 한국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원래도 한류로 인해 한국 문화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던 폴란드인들이 한국 무기 수입을 계기로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시너지를 발휘하게 된 것인데요.
이로 인해 실제로 동유럽 국가들 중에 폴란드는 한국에 가장 열광하고 있는 나라라고 하는데요.

일단 폴란드인들이 가장 빠져있는 한류 문화를 뽑자면 K-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 12월에 발표된 폴란드 음악 차트를 보게 되면 놀랍게도 한국 노래들이 점령한 상태였는데요.
상위 10위권 안에 노래 모두가 한국 가수들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그다음은 한식입니다.
이젠 폴란드인들의 식탁에 한식이 올라와 있는 건 자연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었는데요.
스웨덴의 대표 햄버거 브랜드인 맥스 버거는 이미 전 세계 수많은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규모가 큰 버거 브랜드입니다.
당연히 가까운 위치에 있는 폴란드에도 수십 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최근 맥스 버거는 한국 음식에서 영감을 받아 이른바 코리안 바베큐 햄버거를 출시한 적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물성 소고기, 닭고기 및 할루미 치즈까지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버전을 선택해 맛볼 수 있게 출시했고 폴란드인들로부터 엄청난 호평을 받았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폴란드 현지인들의 반응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은 혹시나 해당 햄버거에 김치가 포함되어 있는지 였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해당 햄버거엔 김치가 들어가 있지 않았고 그 대신 고수가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그러자 일부 폴란드인들은 “아니 코리안 바베큐 햄버거에 김치 대신 고수가 있는 건 무슨 상황인가요? 지금 당장 김치를 넣어주세요”라며 불만을 내뱉기도 했던 것입니다.
폴란드인들이 햄버거의 김치가 없다고 불만을 제기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데요. 하지만 놀랍게도 현재 폴란드에서의 김치 인기는 유럽에서도 최고조였습니다.

원래도 발효음식을 좋아하는 나라다 보니 김치에 대해 더욱 거부감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현재 폴란드에선 한식당과 더불어 한식과 접목해 음식을 판매하는 현지식당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제프스’라는 레스토랑은 김치버거를 전 지점에서 고정 메뉴로 판매하고 있을 정도로 김치를 이용한 버거의 인기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예전엔 폴란드의 모녀가 직접 담근 김치를 팔아 화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요.
한국에서 먹었던 김치를 잊지 못했던 모녀가 오랜 연구 끝에 만든 김치로 한국에서 먹는 김치 못지않은 맛을 자랑한다고 하여 폴란드의 김치 마니아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입소문을 통해 팔리던 김치가 폴란드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하여 판매되고 있을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2022년 8월 기준 폴란드로의 김치 수출액이 전년 대비 12%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대해 요즘엔 김치나 만두, 김 같은 효자 수출 품목과 더불어 한국의 더 다양한 양념과 소스들까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한국에서 만든 김치 시즈닝으로 현지 식당에서 타바스코 옆에 놓여져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소스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사실 김치 시즈닝의 경우 이미 미국 아마존에서 시즈닝 부문 판매 1위를 달성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양의 누적 판매를 기록한 제품입니다.
또한 한류로 인해 폴란드에서 한국어 열풍이 새롭게 불기 시작했다는 것 역시 주목해야 할 점인데요.
사실 예전만 하더라도 폴란드에서 한국어를 배우기는 여간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한국어 현지인 교수는 사실상 전무했으며, 대학교 역시 원어민 한국어 교사가 1명 있으면 많다고 여길 정도였는데요.
그러나 2011년을 기점으로 K-팝이 유럽에서 조금씩 반응이 오기 시작하면서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는 폴란드인들이 늘어났고 한국학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한류 콘텐츠가 말 그대로 전 세계를 강타하자 폴란드에서도 역시 한국어를 배우는 현지인들이 폭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전부터 한국학을 공부한 학생들은 세월이 흘러 한국어 학자나 교수가 되었기에 한국어를 가르칠 기반 역시 과거보다 탄탄해졌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이유가 단순히 한국 가수나 배우에 대한 관심 때문이 아닌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배우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요.
한국의 대기업들이 폴란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방위산업을 예로들 수 있습니다.

지난해 한국 방위산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쳤던 것이 폴란드의 대규모 수출 건이었고, 이로 인해 수많은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두 나라에 불러왔습니다.
그리고 무기공장과 더불어 김치공장과 각종 한국 기업들의 폴란드 진출이 증가하자 자연스레 한국어의 중요성이 더욱 입증된 것인데요.

그리고 요즘은 아예 어학연수나 취업을 위해 한국으로 오겠다는 폴란드인들까지 넘쳐나고 있다니 폴란드인들의 한국 사랑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란 게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