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년 마블 역사상 역대급 한국 프로젝트 공개에 일본이 찍소리도 못한 이유?

최근 극장가를 강타하고 있는 마블의 신작 블랙 팬서 2가 일본인들의 공분을 샀다고 해 화제입니다. 일본인들을 분노하게 만든 건 다름 아닌 블랙 팬서 출연진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 편지였는데요.

일본인들의 질투심을 유발했다는 그 영상은 바로 한국의 수능을 소개하며 수험생을 격려하는 블랙 팬서 출연진들의 응원 영상이었는데요. 마블이 오직 한국 수험생만을 위한 특별 영상을 제작하자 그동안 참아왔던 일본인들의 질투심이 결국 폭발했다고 합니다.

이들의 분노는 결국 말도 안 되는 불매운동 움직임까지 보였다고 하는데요. 수능 응원 영상에 일본인들의 불평불만이 쌓여가자 이를 지켜보고 있던 한 해외 네티즌이 결국 한마디를 날렸는데요.

“미국의 수능이라고 불리는 SAT 응원 영상도 안 올리는 마블이, 한국 수능 응원 영상을 올렸다는 게 무슨 뜻인지 알아? 마블이 본격적으로 한국화를 시작했다는 거야. 앞으로 나올 마블 신작들은 한국이 중심이거든”

일본의 질투를 유발한 마블의 수능 응원 영상은 한국인 입장에서는 그다지 특별한 것 없어 보이는데요. 그런데 이 영상 속에는 마블의 빅피쳐가 담겨있었습니다.

심지어 마블이 사활을 걸었다는 프로젝트의 일환이라는데요. 그것은 바로 마블이 깜짝 발표한 ‘한국화 프로젝트’였습니다.

만화부터 시작해 영화, 드라마 그리고 현실 세계의 마블까지 모두 한국적인 색채를 입힐 것이라는 마블의 한국화 프로젝트, 그 대단원의 시작은 미국에서 열린 코믹콘이었습니다.

지난여름 전 세계 팬들을 들썩이게 만든 ‘샌디에이고 코믹콘’이 열렸습니다. 이 코미콘은 미국의 영화, 만화, 출판업계 등 1년 동안의 모든 문화산업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유일한 행사인데요.

여기에 참가한 제작사들 중에서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건 당연히 마블이었습니다. 모두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시작된 마블의 발표식. 그런데 마블의 계획이 공개되자마자 현장에 있던 모두가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합니다.

마블이 야심 차게 내놓은 새로운 세계관은 속보 수준으로 파격적이었기 때문인데요. 83년 마블 역사상 처음 시도해본다는 그들의 계획은 바로 마블의 한국화 프로젝트였습니다.

즉, 앞으로 제작될 모든 만화와 영화, 드라마의 중심이 한국이라는 말이었는데요. 예상치도 못한 마블의 계획에 행사 현장은 초토화되고 말았습니다.

마블이 공개한 한국 세계관은 SNS를 통해 빠르게 퍼져나가는데요. 이 소식을 접한 해외 네티즌들은 놀란 기색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마블은 곧이어 ‘한국판 어벤져스’를 공개하며 그들의 한국화 프로젝트에 못을 박았습니다. 마블이 야심 차게 준비했다는 한국판 어벤져스 이름은 ‘타이거 디비전’입니다.

‘호랑이 부서’라고도 불리는 타이거 디비전은 어벤져스처럼 국가 소속의 초인대응기구인데요. 어벤져스가 미국의 각 시대를 대변하는 초능력자들로 꾸려져 있다면, 타이거 디비전은 한국의 여러 시대를 대표하는 초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타이거 디비전을 이끄는 리더인 ‘화이트 폭스’는 본명은 한아미로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란 통종 한국인으로 한국 야사에 자주 등장하는 ‘구미호’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개평 이모’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레이디 브라이트’는 한국 영화 타짜의 정 마담을 생각하며 만든 캐릭터라고 하는데요. 명절 때 온 가족이 모여 함께 화투를 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기 때문에 이 캐릭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가슴에 태극 문양을 박은 ‘태극기’, 장승처럼 생긴 ‘더 제너럴’, 야인시대에 나올법한 ‘미스터 에니그마’ 등을 보면 마블이 얼마나 다양한 시대의 한국 다양한 모습의 한국인을 보여주기 위해 연구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마블이 재해석한 한국의 모습은 세계 각국 팬들의 환호성을 끌어내기에 충분했습니다.

심지어 각종 영화 커뮤니티에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인 캐릭터를 통해 한국을 더 알고 싶다는 반응이 줄을 이었습니다.

해외의 찬사를 받은 마블의 ‘한국판 어벤져스’ 그리고 일본의 분노를 산 블랙 팬서 팀의 수능 응원 영상은 마블의 현실 버전 한국화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되었다는데요.

다방면으로 한국의 모습까지 줄줄이 파악하고 있는 마블의 노력을 보니 앞으로 공개될 수많은 한국 세계가 기대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